GNB 메뉴 퀵 메뉴

국가공인자격증 공인자격증의 종류 및 이수과목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1쪽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에 관한 몇 가지 주요한 사항을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2쪽
먼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발급 자격 및 대상자별 이수 기준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과 사회복지사 관련 교과목 총14과목 또는 총17과목을 이수하시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또한 학과와 무관하기 때문에 모든 학과에서 해당 기준을 충족할 경우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관련 과목을 14개 또는 17개를 이수해야 하는지 대상자 별 이수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이전 사회복지사 2급 관련 과목을 한과목이라도 이수했거나 이수하고 있었던 경우 구법대상자로,사회복지사 관련 필수과목 10개, 선택과목 4개 총 14과목을 이수하고, 그 중 사회복지현장실습 교과목의 실습시간 120시간을 채우시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2020년 1월 1일 부터 사회복지사 2급 관련 과목을 이수하기 시작한 경우 신법대상자로,사회복지사 관련 필수과목 10개, 선택과목 7개 총 17과목을 이수하고, 그 중 사회복지현장실습 교과목의 실습시간 160시간을 채우고, 실습세미나 3회를 반드시 참석하셔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3쪽
다음은 사회복지사 2급 관련 과목입니다.
혹시라도 우리학교에 편입한 경우라면, 이전 학교에서 해당 과목을 이수했는지 확인하시고, 본인이 구법대상자인지 신법대상자인지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4쪽
다음은 사회복지사 2급 관련 본교에 개설된 교과목입니다.

굵은 글씨 교과목은 1,2학기 중복 개설된 교과목이며,나머지 교과목은 학기별로 다르게 개설되므로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은 잘 확인하여해당 학기에 놓치지 않고 수업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교 개설 과목은 지금 보고 계시는 동영상 아래에서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5쪽
혹시라도 사회복지사 관련하여 이수한 교과목을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
학교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마이페이지 내 학적정보에서 자격증과목 이수내역에서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현재학기에 수강하고 있는 과목은 이수 완료 후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필수과목 중 가장 중요한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은반드시 사회복지사 관련 필수 4과목과 선택 2과목 이상을 이수한 경우에 한하여 수강이 가능하며,해당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수강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원하시는 분들은 먼저 사회복지사 관련 필수 4과목, 선택 2과목을 이수하시면,추후 원하는 학기에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을 수강하시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과 관련한 자세한 안내는 매 학기 마이페이지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사회복지현장실습팀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6쪽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발급에 대한 안내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반드시 ‘사회복지사협회’로 학생이 직접 발급 신청을 하셔야 하고,자격증 발급 신청 방법은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모두 갖추신 후,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 홈페이지에서 자격증 신청 방법을 확인 하시고,사회복지사협회로 직접 자격증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사회복지사 관련 안내를 모두 마쳤는데요,그래도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소속 학과 조교분께 먼저 문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테이블

사회복지사의 정의 주요업무, 자격기준, 취득방법, 발급기관, 관련전공, 관련문의로 구성

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사란?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학 및 사회과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ㆍ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자를 말한다.
주요업무

1.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의 유형을 판단한다.

2.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한다.

3.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한다.

4.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대상자 선정 작업, 복지조치, 급여, 생활지도 등을 한다.

5. 사회복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교육시키고 배치 및 지도감독을 한다.

6.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참여하여 정책분석과 평가를 하며 정책대안을 제시한다.

자격기준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동등학력자(전공/학과 불문)로 보건복지가족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자.
- 2020년 이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1과목 이상 이수한 경우 : 필수과목 10과목 + 선택과목 4과목 이상 이수
- 2020년 이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1과목도 이수하지 않은 경우 : 필수과목 10과목 + 선택과목 7과목 이상 이수

취득방법 과목 이수 => 자격증 신청(협회) => 심사 => 취득(협회 개별 발급)
발급기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 http://www.welfare.net / 02-786-0845~7
관련전공 모든 전공에서 교과목 이수 시, 자격취득 가능
(부,복수전공자를 비롯하여 자격증 취득 문의는 학생 소속학과에 문의바랍니다.)
관련문의 사회복지학과(e-mail) / social@gw.global.ac.kr, 사회복지현장실습팀/ 041-415-6127(실습문의)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과목이수 안내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과목이수 안내 테이블           

대상, 이수과목,사회복지현장실습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상 이수과목 사회복지현장실습시간
(실습자격조건 : 필수4+ 선택 2이상 이수완료)
2020년 이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1과목이라도 이수완료 필수 10과목+ 선택4과목 이상 120시간 이상
2020년 1월 1일 이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기 시작함 필수 10과목 + 선택 7과목 이상 160시간 이상 +실습세미나 15회 이상 (대면수업 3회)
 

본교 개설과목

사회복지사2급 본교 개설과목 테이블           

자격증, 필수과목, 선택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격증 교과목
필수 선택
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학개론 가족복지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노인복지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역사(구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지역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장애인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정신건강론
사회복지행정론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법제와실천(구 사회복지법제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현장실습 사례관리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 2020학년도 부터 사회복지사 자격취득기준이 강화되어,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강화된 기준 및 기타 구체적인 내용은 [사회복지학과 홈페이지 > 취득자격증안내 > 사회복지사 2급] (홈페이지 바로가기)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